마크 큐반은 12살 때부터 집집마다 방문하여 쓰레기 봉투를 판매하면서 기업가로서 첫발을 내딛었다. 오늘날 마크는 HDNet, Broadcast.com, MicroSolutions을 설립한 성공적인 기업가이자 투자자이다. 그는 Mahalo, JungleCents.com, motionloft.com, Filesanywhere.com, 네이키드 피자, 140Fire.com과 같은 신생 업체에 투자하였다. 마크는 2006년 매거진 GQ 에서 주최한 ”올해의 인물” 수상자이며 뉴욕타임스 발행 잡지 “Year of Ideas”에도 등재된 적 있는, 케이블과 스포츠 산업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의 하나이다.

2000년 1월 4일 달라스 매버릭스 인수 건으로 마크는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의 뛰어난 경영전략으로 팀의 경기가 있는 날이면 홈 관중들은 오락 결합형 게임 관람의 즐거움을 완벽하게 체험하게 되었다. 그는 독창적인 동영상, 첨단 기술, 매버릭스 ManiAACs와 같은 특별한 오락기능을 도입하여 일반적인 경기에서보다 많은 것을 체험하게 하였고, 이러한 노력은 홈 팬들로 하여금 자부심과 열정을 가지게 하였다. 매버릭스 인수에 앞서 마크는 인터넷 멀티미디어 스트리밍분야의 선도업체인 Broadcast.com을 공동으로 설립하였다. Broadcast.com은 이후 1999년 7월 야후에 매각되었다.

전국적 시스템 통합 제공 업체인 MicroSolutions는 1983년 마크와 파트너 마틴 우드월에 의해 설립 되었다. MicroSolutions는 CompuServe에 매각되었다.

현재 마크는 HDNet(www.HD.net)의 기업주이자 회장으로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HDNet와 network 계열사 HDNet Movies는 미국의 몇 안 되는 독자적 소유권을 보유한 TV 방송사이며, 세계 최초 전용 고화질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마크는 프로그램의 일정을 직접 조율하고 두 네트워크를 통해 프로그램 연출을 총괄한다. 그와 공동 창업자인 필립 가빈의 경영 하에 HDNet는 대형 배급력을 가진 매이저 네트워크 방송사를 압도하고 있다.

그는 또한 파트너인 토드 와그너와 함께 랜드마크 극장 체인인 매그놀리아 픽쳐스, 매그놀리아 홈 비디오를 공동 소유하고 있다. 2005년 영화 버블로 인한 경영 타계책으로 그는 매그놀리아 랜드마크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의 상영요일과 날짜를 발 빠르게TV (HDNet Movies)와 DVD에서 소개하는 홍보 전략을 구사하였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영화 상영 4주전까지 유선 및 위성을 통한 영화 시청을 미리 주문할 수 있게 하는 주문형 비디오 시스템 "Ultra VOD"플랫폼을 도입하는 획기적인 전략을 전개하였다.